문제. 탐용법(greedy) > 체육복
문제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 lost | reserve | return |
5 | [2, 4] | [1, 3, 5] | 5 |
5 | [2, 4] | [3] | 4 |
3 | [3] | [1] | 2 |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제 #2
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탐욕법 체육복
나의 풀이
def solution(n, lost, reserve):
# 전체 학생마다 가지고 있는 체육복 개수
tc = [1] * n
for i in lost:
tc[i-1] -= 1
for i in reserve:
tc[i-1] += 1
# 체육복 분배 start
for i in range(n):
# i가 0일 경우, 왼쪽 학생에게 못 빌림
if i > 0 and tc[i] == 0 and tc[i-1] >1:
tc[i] =1
tc[i-1] =1
# i가 n-1일 경우, 오른쪽 학생에게 못 빌림
elif i < n-1 and tc[i] ==0 and tc[i+1]>1:
tc[i] = 1
tc[i+1] =1
return n-tc.count(0)
먼저, 체육복을 가지고 있는 학생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체육복을 잃어버렸을 때랑 여벌의 옷을 가지고 있었을 때를 반영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체육복 개수 리스트를 완성했습니다.
그 후, 제한 사항의 규칙에 따라 체육복을 분배하였는데 왼쪽에서 빌릴 수 있을 때 빌리고 오른쪽에서 빌릴 수 있을 때 빌리는 경우를 if와 elif문을 이용하여 구현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전체 학생 수에서 체육복 개수가 0인 학생 수를 뺐을 때를 return함으로써 문제를 풀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풀이
def solution(n, lost, reserve):
_reserve = [r for r in reserve if r not in lost]
_lost = [l for l in lost if l not in reserve]
for r in _reserve:
f = r - 1
b = r + 1
if f in _lost:
_lost.remove(f)
elif b in _lost:
_lost.remove(b)
return n - len(_lost)
remove를 이용하여 상당히 멋지게 푼 코드라고 생각하여 가져왔습니다. 이렇게 이쁘게 코드를 짤 수 있을 때까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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