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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s/프로그래머스

[Programmers] 2019 카카오 개발자 인턴십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by 코딩하는 금융인 2020. 8. 16.

문제. 2019 카카오 개발자 인턴십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2019 카카오 개발자 인턴십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programmers.co.kr


나의 풀이

#[Programmers] 2019 카카오 개발자 인턴십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def solution(board, moves):
    ''' 예시
    0 : 0 0 0 0 0
    1 : 0 0 1 0 3
    2 : 0 2 5 0 1
    3 : 4 2 4 4 2
    4 : 3 5 1 3 1
    moves : 1 5 3 5 1 2 1 4
    무브에 따르는 바구니 형성한 후, 제한 조건에 따라 바구니에 있는 인형 터뜨리기
    '''
    # 바구니 만들기
    basket = []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 위에 있는 인형 뽑은 다음 바구니에 넣고 해당 위치에 있는 인형 제거
            if board[j][i-1] != 0:
                basket.append(board[j][i-1])
                board[j][i-1] = 0
                break #인형을 뽑은 순간 다음 moves로 옮겨야함
    # 바구니에서 중복된 인형 제거
    stack = []
    answer = 0
    for i in basket:
        if len(stack) >0 and i == stack[-1]:
            stack.pop()
            answer += 2 # 인형이 터질 때 한번에 2개 터지므로 
        else:
            stack.append(i)
    return answer

어렵지 않은 난이도에 흥미로운 소재를 가진 문제였습니다. 풀면서 마치 제가 모바일 게임 개발자가 된 느낌을 조금 받아 즐겁게 풀 수 있었습니다 ㅋㅋ

 

저는 예시를 혼자 만들어보면서 바구니 리스트를 형성한 다음 바구니에 서로 붙어 있는 인형을 제거하는 순서로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먼저, board에서 해당 moves에 위치하는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뽑아내고 바구니로 옮겼습니다. 주의할 점은 moves에 있는 위치는 1부터 시작하지만 파이썬 인덱싱은 0부터 시작하기에 인덱싱할 때 일치시켜줬습니다. 그 다음, 바구니에서 중복된 인형을 제거하는 작업은 스택을 이용하였습니다. Stack은 LIFO이므로 이렇게 순서상 중복된 값을 제거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인형은 2개씩 제거되므로 카운트할 때도 +2를 해줌으로써 문제를 마무리했습니다.

 

문제를 풀며 혼자 예시를 생각하며 어떤 프로세스로 풀지를 미리 정해놓으면 문제 풀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아직은 구상한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할 능력은 안 되지만, 프로그래밍 전에 미리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더 좋은 코딩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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