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소비자동향조사?
한국은행은 매월 전국 56개 도시의 2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소비자동향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사의 목적은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판단과 소비지출계획 등을 파악하여 경제 현상을 진단하고 향후 경제 방향을 전망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동향조사를 바탕으로 現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만들어집니다.
소비자심리지수 (CCSI) 자세히 알아보기
▣ 소비자심리지수(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 CCSI)란?
소비자동향조사의 26개 개별지수* 중 소비자의 심리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에 유용한 6개(현재생활형편CSI, 생활형편전망CSI, 가계수입전망CSI, 소비지출전망CSI, 현재경기판단CSI, 향후경기전망CSI) 개별지수를 활용한 합성지수
* 한국은행은 소비자동향조사를 통하여 현재생활형편CSI 등 총 26개 개별 소비자동향지수(CSI)를 산출함. 소비자동향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0에서 200까지의 값을 가지며, 이 지수가 100 이상일 경우에는 긍정적 답변을 한 소비자가 부정적인 답변을 한 소비자보다 많다는 의미이고 100 이하의 경우는 그 반대를 의미함. 소비자동향지수는 각 조사항목에 대해 소비자의 응답을 5점 척도(매우긍정, 다소긍정, 보통, 다소부정, 매우부정)로 조사한 뒤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됨.
- 소비자심리지수는 평균값인 100을 기준으로 100보다 크면 평균적인 경기상황보다 나음을, 100보다 작으면 평균적인 경기상황보다 좋지 않음을 나타냄.
- 소비자동향지수(CSI)가 물가, 소득, 주택경기 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갖는 느낌을 항목별로 세세히 보여준다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일반인들이 우리나라 경제상황에 대한 전반적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임.
- 소비자심리지수는 "요즘 경기가 안좋다", "먹고 살기 너무 힘들다"와 같은 사람들의 단순한 느낌을 한국은행에서 조사하고 계량화하여 경제 상황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를 계량화한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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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소비자심리지수(CCSI)
- 22년 6월 소비자심리지수는 96.4로 전월대비 6.2p 하락하였음.
- 소비자심리지수는 100 미만으로 現 경제 상황에 대해 사람들이 비관적으로 느끼고 있음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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