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금융

인플레이션 지표 CPI & PCE 비교

by 코딩하는 금융인 2022. 6. 3.

미국 정부에서 조사하는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지표 CPI와 PCE를 비교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PI & PCE 비교

▣ CPI(Consumer Price Index)란?

도시 거주 가구 소비자가 지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적인 가격을 측정한 지수로, 미국 노동통계국(BLS)에서 가계 조사 데이터 기반으로 계산한 물가지수.

※ 구매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현금 지급 지출만 포함되며, 고용주가 제공하는 보험 등 직접 지급되지 않은 지출 미포함 (PCE는 별개로 포함)

미국 CPI YoY =출처 인베스팅닷컴

 

○ 주요국 CPI 지수 비교 (4~5월 기준)

한국 미국 유럽
5.4% 8.3% 8.1%
반응형

▣ PCE(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란?

가계와 민간 비영리기관이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지불한 모든 비용을 합친 것으로, 미국 상무부 산하 경제분석국(BEA)이 미국 국민의 직전 월 소비를 조사해, 매달 말 발표함.

※ 일반적으로 미국 GDP에 대한 구성 요소 통계로 70% 정도 반영함

 

PCE YoY =출처 인베스팅닷컴

 

PCE & CPI 비교

- CPI는 가장 유명한 인플레이션 지표로, 언론에서 주로 인플레이션 지표로 많이 활용합니다. 그러나, 미국 연준(Fed)은 인플레이션 지표로 CPI보다 PCE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그 이유로는 고려하는 범위, 적은 변동성 그리고 데이터의 신뢰성에 있습니다. PCE는 전국의 모든 가구가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고려하는 반면 CPI는 도시 환경의 가구만 고려합니다. 또한, PCE는 CPI에서 사용하는 소비자 설문 조사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경향이 있는 비즈니스 설문 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에 의해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휘발유와 같은 특정 제품의 주요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는 CPI에 비해 PCE는 특정 제품군의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ore PCE란?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보다 변동폭이 작은 척도로서 변동폭이 비교적 큰 계절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지표로 Fed에서 가장 신뢰하는 인플레이션 지표.

 

Core PCE YoY =출처 인베스팅닷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