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금융

상장적격성 실질심사안내와 절차

by 코딩하는 금융인 2022. 6. 23.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에 대한 공시를 관찰하다 보면, 기타시장안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안내)를 보게 될 때가 있습니다.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는 상장폐지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해당 종목을 보유한 주주 입장에서는 엄청난 악재입니다. 물론,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되었다고 해서 상장폐지 절차를 밟는 건 아니지만, 대상이 될 경우 거래정지 등 부정적인 이슈가 많기에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큰 악재로 분류되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절차와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안내 & 절차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란?

공시의무 위반, 투자자 보호와 관련한 주요사항의 허위 기재・누락 등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상장폐지가 필요할 경우 실시되는 심사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절차

유가증권시장 심사 절차
코스닥 심사 절차

거래소는 실질심사 사유가 확인된 시점부터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검토합니다. 실질심사 사유가 확인된 법인에 대해 실질 심사를 수행하는 절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거래소가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한 법인이 있다면, 그러한 사실을 지체없이 공표하는 것입니다. 거래소는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된 법인에 심사대상 결정 사유 및 근거, 개선계획서 제출, 기업심사위원회 일정 및 심사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서면으로 통지합니다.

 

※ 상장 적격성 유지 여부에 대한 심사에 대한 결정권은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 코스닥시장위원회가 가지고 있음.

 

▣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예시

오스템임플란트 예시

2022년 국내 주식시장을 가장 먼저 떠들썩하게 한 오스템임플란트는 2022년 1월 3일 횡령, 배임혐의 발생으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후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결국에는 2022년 4월 27일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유지를 결정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절차

보통의 경우 이렇게 심의를 거치거나 심의 대상 제외가 되어 상장유지가 결정됩니다. 그러나 정말 좋지 못한 악재로 실질심사 대상이 되는 경우 상장폐지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국내 주식시장 상장폐지 현황

구분 2019 2020 2021 ~2022.06
유가증권시장 4 8 3 4
코스닥 10 16 28 11

* 투자회사 및 SPAC 제외

* 출처 : KIND 상장폐지현황

다음의 표를 보시면, 매년 코스닥 시장에서 10개 이상의 종목이 상장폐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상장이거나 자회사 흡수합병 그리고 개선기간이 부여되어 상장유지되는 경우가 많으나 최종 심사 결과 정리매매 → 상장폐지로 이어지는 경우가 존재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